사업소개

노숙인 자립 및 목욕 시설을 위한 지원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21-07-07 17:32
조회수 :
546

 

노숙인 자립 및 목욕 시설을 위한 지원  

     

  

. 목적 :

노숙인 자립 재활 프로그램 재정 지원을 통한 프로그램의 활성화

노숙인 자존감 회복 및 자립을 통한 노숙 생활 청산

노숙인 전용 목욕탕 운영비 지원

 

. 사업내용

장소(국가) : 서울시  

사업내용 :

- 산마루 해맞이 대학 : 매주 화요일 인문, 예술, 사회 과학을 공부하면서 삶의 소중함과 사회적 가치를 발견하여 나은 내일을 계획할 수 있도록 도움. 2회 나들이를 통한 자연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게 한다.

- 해맞이 힐링 클래스 : 상담, 글쓰기와 그림 그리기 등을 통한 노숙인들의 상처 치유와 자존감을 높여 건강한 삶을 회복케 한다.

- 사랑의 농장 : 노숙인들에게 쉼과 노동을 통한 건강 회복을 목적으로 함. 또한 농사를 지으며 수익금을 모아 독립 자활토록 지원한다. (종로구 소재)

- 해맞이 공동체 : 노숙인들이 자율적으로 공동생활을 하며 농사를 지어 그 수익금으로 자립 자활하도록 지원한다.(포천시 소재)

- 노숙인 전용 목욕탕 : 일반 목욕탕을 사용할 수 없는 노숙인들을 위하여 전용 목욕탕을 제공함으로 이들이 자활의 의지를 높이고 보다 위생적인 상태를 유지함으로 신체 건강을 돕는다.

 

. 시행방법

현재 노숙인 사업을 하고 있는 산마루 교회를 통한 지정 기탁

 

. 소요예산 : 360만원 (매월 30만원씩)

 

. 기타사항 :

1998IMF 이후 경제위기에 집과 가정을 잃어버리고 거리로 내몰린 노숙인들이 많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노숙인들의 수가 점차 증가하면서 의식주 제공에 머물던 지원 대책은 맞춤형 일자리지원사업과 임대주택사업, 사회적 기업 사업 등 지원이 다양해지고 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이러한 지원에도 불구하고 노숙인들이 노숙 생활을 청산하지 못하고 다시 거리로 돌아가는 상황들을 보면서 이들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자존감 회복과 희망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산마루 교회는 서울 소재 대학 교수들의 인문, 사회, 예술학 강의와 상담을 통한 자존감 회복과, 이를 통해 회복된 노숙인들을 위한 자립자금과 자립 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농장과 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노숙인들이 빨래와 목욕을 할 수 있는 베데스다 힐링센타를 통해 거리생활에서 생길 수 있는 피부 질환과 건강 문제를 해결하고 심리적으로 자활의 의지를 높이고자 한다.

 

. 향후계획 :

노숙인 자활을 위한 자선 행사 및 프로그램 계획

노숙인 자활을 돕는 기관 재정 지원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