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개

재입국 재외국민(TCK) 대학생 꿈 장학금 사업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21-07-07 17:30
조회수 :
634

 

재입국 재외국민(TCK) 대학생  꿈 장학금 사업 

 

. 목적 :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나아갈 글로벌 리더 양성

고정 수입을 통한 생활에 안정과 도움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그들이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마중물이 되어줌

 

. 사업내용

o 장소(국가) : 전국  

o 사업   내용 :

20명의 재입국 재외국민 대학생에게 꿈 장학금(생활비)을 매월 지원 - 10만원씩 (1년동안)

 

. 시행방법

장학금 공고를 통해 선발 (20명 선정)

 

. 소요예산 : 2,400만원

 

. 기타사항 : 대학을 다니기 위해선 현실적으로 가장 필요한 것은 등록금이다. 저소득 TCK들은 대체로 국가 장학금과 대내외 장학금을 통하여 학비를 충당하고 있다. 국가장학금이 소득 연계형 장학금이라 말하지만 학점 기준인 B학점 이상 대학생이라는 조건이 존재하여 장학금 수혜에 제약을 받는다. 또한 국립대학을 다니는 학생이라면 소득분위 1분위 최대 수혜액인 260만원을 받는다면 거의 학비를 충당할 수 있는 금액이지만 사립대학을 다니는 학생이라면 260만원으로 학비를 전액 면제를 받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학비와 생활비를 벌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꼭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고, 시간적 여유 없이 학업과 일을 병행하다 보면 또다시 기준학점을 채우지 못해 결국 국가장학금을 받지 못하는 악순환이 계속 되어질 수밖에 없다. 우리 재단은 이런 상황에서 저소득 가정의 TCK들이 학업과 자신의 꿈을 펼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하여 매월 소정의 꿈 장학금을 지급함으로 생활의 안정과 학업 시간 여유를 주고자 한다.

 

. 향후계획 :

10만원씩 소규모로 시작하여 추후 금액과 사업 규모를 확대 시행할 예정임.

꿈 장학금 외에 다른 TCK들의 필요에 따른 사업을 확대 시행할 예정임.